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핫이슈 >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완도 해상풍력 설치에 주민 집단민원 제기 "생계 위협"
군, 주민들 민원에도 사전 설명 없이 공사 강행
기사입력  2021/02/24 [11:19]   김도영 기자

【미디어24=김도영 기자】 전남 완도군이 금일읍 동백리 주민들과 동백 어촌계원(황제도) 일동의 의견을 묵살하고 사전 설명과 동의 없이 주민들의 생계지에 해상풍력 계측시설을 설치해 군민들의 원성을 사고 있다.

 

▲ 완도군청 전경. 

 

지난 23일 완도군 동백리 주민들과 동백 어촌계원 일동에 따르면 동백리 지선 및 공유수면에서 일방적으로 진행 중인 남동발전의 해상풍력발전 공사 진행을 즉각 중지하고 이미 설치된 해상풍력 계측시설을 즉시 철거해 줄 것을 요청했다.

 

또한 해당 마을 및 어촌계의 동의 없이 임의로 체결한 남동발전과의 해상풍력발전 개발 양해각서(MOU)를 취소하고 이를 추진한 완도군청의 책임자들을 즉각 파면해 줄 것도 요구했다.

 

주민들은 "군은 그동안 우리 마을 주민들의 생활 터전으로 삼아왔던 해역(해당 어촌계의 공청회 무 개최)을 한마디 상의도 없이 특정 업체에 내어줬다"며 "어민들의 사용을 제한하는 등 일관되게 주민 및 소속 동백 어촌계원(황제도)을 무시해오며 금일읍 공직자들을 통해 수시로 압력을 일삼아왔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마을 해당 해역에 대해서는 주민들에게 의사 결정권이 있지만, 완도군과 특정업체는 이를 무시하고 마음대로 추진하고 결정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주민들도 모르게 개발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담당 공무원들은 책임을 져야 하지 않느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또한 "허가받은 200메가 해당 어촌계 동의 없이 진행한 완도군은 동백리에 더 이상 사업은 주민(어촌계)의 동의 없이 진행하지 않고 동백리 어촌계 지역 내 풍량계측기 철거를 원하며, 기득권을 인정할 수 없으니 모든 허가를 취소해 달라"고 말했다.

 

동백리 주민 대표단은 "이제 와서 동백 내 주민 및 소속 동백 어촌 계원들을 설득하거나 회유하려는 시도조차 하지 말 것"이라며 "일단 원상 복귀가 첫 순서다. 지금까지 아무런 조치 없이 주민들의 의견을 묵살했으면서 문제로 삼자 다른 조건을 내세우며 회유하려는 행동 자체가 우리 주민들을 바보 취급 하는 것과 뭐가 다르냐"고 불만을 토해냈다.

 

동백리 주민들과 동백 어촌계원 일동은 민원신청 및 건의는 정부의 민원사무 처리 규정과 청원법에 따라 처리 결과를 통보해 주라며 생활 터전인 바다를 지키기 위해 부득이한 단체행동을 통해 어민 주권 회복 투쟁에 결사적으로 나설 수밖에 없다는 의견을 발표했다.

 

군민 A씨는 "생계와 관련된 중요한 사안인데 완도군이 독단적으로 결정한 이유를 모르겠다"며 "매우 실망이고 절망적이다"고 심정을 밝혔다.

 

이와 관련 군 관계자는 "지난 2017년도부터 4년 동안 유지돼온 일이고 풍량계측기 철거 관해서는 주민들이 반대를 하는 것에 대해서 담당 공무원들이 주민설명회 열어서 설명해 주고 있고 불만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최대한 해주려고 노력 중"이라며 원론적인 답변만 내놓았다.

 

그는 이어 "철거해 주라고 계속 민원을 넣는 주민들은 3월에 설명회를 한 번 더 개최키로 했으며, 또 계측기는 주민들한테 설명하고 설치했다"면서 "마을마다 반영해 줄 수 있는 문제는 최대한 반영해 주려고 검토 중이다"고 밝혔다.

 

ⓒ 미디어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