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교육 >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광주시교육청, ‘아·智·트’ 프로젝트 툴킷 발간·보급
학생중심 공간혁신 3단계 프로세스 제시
기사입력  2020/02/11 [11:04]   김도영 기자

【미디어24=김도영 기자】광주광역시교육청이 학생중심 공간혁신 ‘아·智·트’ 프로젝트 지원을 위해 툴킷 및 워크북을 발간하고 2020년 사업 참여 학교에 보급할 계획이다. 

 

 

‘아·智·트’ 프로젝트 툴킷은 공간혁신 프로젝트 추진에 필요한 창의적 솔루션 수행을 위해 제작된 프로세스이고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운영되도록 구성됐다.

 
프로젝트 학습(Project Based Leaning) 및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을 기반으로 구성된 툴킷은 ‘아·智·트’ 프로젝트 3단계(공간 느끼기, 공간 탐색하기, 공간 창조하기)를 제시한다.

 
공간 느끼기 단계는 ▲공간 공감지도 만들기 ▲공간 별명 만들기 ▲1차 인사이트 투어 등의 과정으로 구성됐고, 프로젝트 초기 참여자의 공간 주권을 강화할 수 있도록 했다.

 
공간 탐색하기 단계는 ▲공간 마인드맵 그리기 ▲공간 브레인스토밍 ▲공간 분류하고 후보 정하기 ▲설문하기 ▲심층 인터뷰하기 등의 과정으로 구성됐고, 공간 선정 및 학교 공동체 합의 과정에 필요한 내용도 포함하고 있다.

 
공간 창조하기 단계는 ▲2차 인사이트 투어 ▲공간 철학 세우기 ▲공간 디자인 Y-chart 만들기 ▲공간 디자인 만들기 ▲디자인 발표회 등의 과정으로 구성됐다.

 
‘아·智·트’ 3단계 프로세스는 2019년에 개발을 완료했고, 프로젝트 참여 학교 교원 및 참여 학교 적용 등을 통해 효과성을 검증했다.

 
특히 광주시교육청은 툴킷을 학교 현장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학생용 워크북도 별도로 제작했다.

 
툴킷과 워크북을 함께 보급해 학교 현장의 활용도를 높일 계획이다.

 
광주시교육청 초등교육과 이강수 과장은 “‘아·智·트’ 프로젝트 툴킷 과 워크북의 보급으로 학생중심 공간혁신 프로젝트 활동이 교육과정과 연계 운영돼 학생들의 역량 함양과 학교 문화 혁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 미디어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주시교육청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