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주/전남 >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곡성군, 부동산특조법 한시적 시행
2022년 8월까지 진행
기사입력  2021/03/04 [11:00]   김미성 기자

【미디어24=김미성 기자】전남 곡성군(군수 유근기)202284일까지 한시적으로 부동산소유권 이전등기 등에 관한 특별조치법(이하 부동산특조법)을 시행한다.

 

▲ 곡성군청 전경.

 

부동산특조법은 부동산 소유권을 간편한 절차로 이전 등기하는 것을 말하며 1995630일 이전에 매매·증여·교환 등 법률 행위로 사실상 양도된 부동산과 상속받은 부동산, 소유권 보존등기가 되어 있지 않은 부동산을 대상으로 하고 이 중 소유권 귀속에 관한 소송이 진행 중인 부동산과 불법 건축물은 대상에서 제외된다.

 

부동산특조법에 따라 소유권을 이전하려면 읍면장이 위촉한 소재지 보증인 5(법무사 1명 포함)에게 보증을 받아 곡성군 민원실로 확인서 발급 신청을 하면 된다.

 

군은 접수 후 보증서 발급 취지 확인 및 사실 관계 등을 위한 현장 조사를 거쳐 해당 내용을 2개월 간 공고하고 이 기간 동안 이의 신청이 없을 경우 신청자에게 확인서를 발급할 방침이며 신청자는 확인서와 등기 서류를 첨부해 관할 등기소에 등기신청을 하면 된다.

 

이번 특별조치법은 위촉된 법무사나 변호사가 보증하도록 하는 등 이전에 시행된 3차례의 특별조치법에 비해 보증 절차가 강화됐고 다른 법률이 배제되는 규정이 없다.

 

이에 따라 미등기 부동산에 대한 부동산특조법 제11조에 의한 과태료와 부동산 실권리자명의 등기에 관한 법률 제10조에 의한 과징금이 모두 부과될 수 있으므로 신청자는 사전에 검토해 불이익이 없도록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토지관리팀 김용범 주무관은 부동산특조법이 한시적으로 시행되는 만큼 군민들이 재산권 행사를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홍보하겠다고 말했다. 

 

ⓒ 미디어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