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주/전남 >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광주시, 유네스코 미디어아트 창의도시 조성 총력
현대미술과 디지털기술의 창의 융복합 미디어아트 센터(AMT)개관
기사입력  2021/02/23 [11:57]   김도영 기자

【미디어24=김도영 기자】광주시가 미디어아트 인프라에 광주의 색을 입히고, 첨단 기술 가치를 더해 유네스코 미디어아트도시로 리브랜딩을 추진한다.

 

▲ 현대예술과 디지털기술의 창의 융·복합 미디어아트센터 조감도.(제공=광주시)


광주시는 ‘사람, 예술, 산업이 빛나는 창의도시 광주’를 핵심 비전으로 설정하고 광산업의 빛, 인권의 빛, 예술의 빛을 결합한 이미지를 구축하고, 창의산업의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려는 의지를 인정받아, 2014년 12월1일 유네스코 미디어아트 창의도시 선정 및 2019년 부의장도시 지정을 통해 명실상부한 세계적 미디어아트 도시로 입지를 공고히 다지고 있다.

 

광쥬시는 아시아문화중심도시, 광주비엔날레와 연계해 도시 브랜드 가치를 제고하는 교두보를 마련해 미디어아트 분야 다양한 콘텐츠 개발에 노력하고 있으며 유네스코 미디어아트 창의도시와의 지속적인 교류를 추진하고 있다.

 

광주시 미디어아트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수행하게 될 현대예술과 디지털기술의 창의 융·복합 미디어아트센터가 올해 말 준공 예정이며 이는 유네스코 창의도시 간 예술-기술-산업분야 다양한 주체들이 상호 교류하는 국제적․실험적 창의공간으로 4차 산업시대의 핵심기술인 빅데이터와 인공지능기반의 미디어아트 콘텐츠를 선보이게 될 예정이다.

 

민주·인권 등 광주의 휴머니즘을 미디어아트의 예술적 창의성으로 경험하는 ‘디지털아트관’, 전 세계 아티스트 등이 현실과 가상을 넘나들며 교류하는 ‘텔레포트관’, 세계기록 유산인 5·18기록물을 인공지능·머신러닝기술을 통해 새롭게 보여줄 ‘딥 스페이스’, 광주 랜드마크가 될 국내 최대 규모의 ‘미디어파사드’ 등이 들어설 계획이며 이는 미디어아트 특성화 공간이자 미디어아트 관련 예술, 기술, 연구, 생산, 교육 등이 어우러지는 복합 공간으로 창의도시 플랫폼으로서 위상 정립과 유네스코 미디어아트 창의도시 광주로서의 중심 시설이 될 것이다.

 
또한 광주시는 광주의 역사와 이야기가 숨쉬는 도시 공간에서 시민이 직접 광주의 미디어아트를 느끼고 체험할 수 있는 창의적 공간을 만드는 유네스코 미디어아트 창의벨트 사업을 시행한다.

 

시는 문화전당주변 및 AMT~금남로 일원을 우선 조성 권역으로 정해 예술감독을 선정하고, 사업수행 업체는 공모로 선정해 유네스코 휴먼 미디어시티 광주가 만든 ‘빛 공동체’로 시민과 작가의 예술적 감수성이 가득 담긴 즐거운 캔버스로써 21C 도시 패러다임을 선도할 방침이다.

 

민주광장 일대에 조성될 1권역은 ‘광주생각’을 주제로 워크스루(WALK THROUGH)형 미디어아트 향유공간이 조성되며, ‘광주치유’를 주제로 한 금남공원 및 광주천 일대의 2권역은 도시 환경과 시민 체험·공감의 힐링 드로잉스루(DRAWING THROUGH) 미디어아트 갤러리로 탈바꿈해 나갈 계획이며 민주광장 분수대 일원에 광주 정신을 대표하는 상징적인 장소로 미디어아트로 ‘빛의 분수’를 조성해 전세대가 공감하고 즐기는 새로운 관광 로드로 활용해 구도심의 활성화를 도모할 예정이다.

 
이 밖에 시는 미디어아트 놀이터 프로젝트 개념을 도입해 미디어아트페스티벌에 인공지능과 같은 첨단기술을 융합하고 기존 문화 예술 행사와 연계해 하나의 프로그램 속에서 시민들과 예술인이 어우러지는 축제로 변화와 혁신을 시도할 방침이다.

 

시는 이 프로젝트를 통해 광주를 대표하는 아트광주21, 대인예술시장, 아트피크닉, 예술의 거리 등의 지역 문화행사를 집약해 지역 곳곳을 연결하는 투어형 광장축제의 장을 만들고, 첨단 미디어아트를 활용한 고품격 예술행사의 장으로 탈바꿈하는 등 광주 빛의 다변화를 통해 세계적 관광 명소로 가꾸어 나갈 계획이다.

 

김준영 시 문화관광체육실장은 “광주가 유네스코 미디어아트 도시로서 면모를 갖출 수 있도록 체계적 정책발굴과 예산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광주 미디어아트 가치가 문화산업과 관광의 촉매제 역할을 톡톡히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 미디어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